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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비노기] 마비노기 모바일 신규 클래스 '도적' 알아보기

by Jun the guest 2025.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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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M 도적 클래스 전직, 스킬 정보 등 썸네일

 

 

 마비노기 모바일: 도적 클래스 신규 업데이트

 

 

  MMORPG 게임을 하다 보면, 호불호가 유독 많이 갈리는 직업이 있다. 그건 바로 시프(Thief), 혹은 로그(Rogue)라는 이름으로 우리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암살자 클래스를 말한다.

 

  전통적으로 암살자 클래스는 기습과 은신, 치명타에 특화되어 있으며, 이들은 전면전을 하지 않고 기회를 노리며 순간적인 폭딜로 적진의 주요 유닛을 제거하는 전술을 취하곤 한다. 이 때문에, 암살자 클래스 유저들은 다른 유저들로부터 "정정당당하지 않다", "딜 넣고 도망 다니며, 팀플에 기여하지 않는다" 등의 오해를 낳곤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고난도의 플레이를 요하며 전황을 뒤엎는 역전 포인트를 만들어낼 수 있는 중요한 클래스로, '보이지 않는 기여'가 저평가되는 경향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지난 4월 24일, 마비노기 모바일에 신규직업 클래스로 '도적'이 추가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 3개뿐이던 캐릭터 슬롯이 4개까지 확장되었으며, 신규 직업군 도적은 '견습도적'에서 시작해 '도적', '격투가', '듀얼블레이드' 총 3가지 클래스로 전직할 수 있게 설정되어 있다.

 

  오늘은 이 신규 직업군인 도적 클래스의 매력에 관해 파헤쳐보고자 한다.

 

 

 도적 첫 입문

 

 

 견습 도적

 

© 마비노기 모바일, devCAT & NEXON
© 마비노기 모바일, devCAT & NEXON

 

  플레이어는 처음 도적 입문 시 '견습 도적'으로 시작하게 된다. 견습 도적은 근접공격함정이 주특기이며 한 손에 단검을 숨긴 채 전투의 곳곳을 누비는 견습 클래스로, 함정을 이용해 혼란을 일으키고, 적의 허점을 찌르는 변칙적인 전투 스타일을 펼치는 점이 포인트다.

 

  다음은 견습 도적의 주요 스킬 구성이다.

 

액티브 스킬 설  명
쓰로잉 봄 숨겨둔 폭탄을 불시에 던지는 투척 공격, 날아간 폭탄은 폭발과 함께 주변의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입힌다. 피격된 적은 일정 시간 동안 더 큰 피해를 받는다. #강타 #방해
스크류 대거 회오리처럼 날아올라 주변 적을 연타하는 상승 공격, 적을 브레이크 시키면 에어본 효과 #연타 #방해
기습 신속하게 움직여 적의 배후를 파고드는 기습 공격으로, 무방비한 적의 등 뒤를 노려 단검을 깊숙이 찔러 넣는다. #강타 #이동
포이즌 트랩 독이 가득한 주머니를 터뜨려 독 지대를 만드는 함정 공격으로, 생성된 독 지대는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며 범위 내의 적들에게 지속 피해: 중독을 주고,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 감소 적용 #연타 #방해 #소환
은신 그림자를 휘감아 적의 시야로부터 벗어나는 은신 기술, 범위 피해를 제외한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이동 #생존

 

 

 25 레벨 이후 전직 클래스 소개

 

 

 도적

 

© 도적 캐릭터 (마비노기 모바일, devCAT & NEXON)
© 도적 캐릭터 (마비노기 모바일, devCAT & NEXON)

 

  도적은 견습 도적에서 전직이 가능한 클래스 중 하나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 기존 견습 도적보다 근접공격, 함정, 회피, 은신 면에서 더욱더 특화되었으며, 한 자루 단검을 사용해 빈틈을 파고드는 클래스다. 방어구로는 가죽으로 만든 경갑옷을 착용한다. 솜씨 스탯계열 특화직업이다.

 

  다음은 도적의 액티브/패시브 스킬 구성이다.

 

액티브 스킬 설  명
쓰로잉 봄 숨겨둔 폭탄을 불시에 던지는 투척 공격. 날아간 폭탄은 폭발과 함께 주변의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준다. 피격된 적은 일정 시간 동안 더 큰 피해를 받으며, 오버 차지 단계 발동 시 폭탄 수량과 강도 증가 #강타 #방해
스크류 대거 회오리처럼 날아올라 주변 적을 연타하는 상승 공격. 적을 브레이크 시키면 공중으로 높이 떠오른다. 오버 차지 단계 발동 시, 공격 횟수가 증가하며 추가 타격 발생 #연타 #방해
기습 신속하게 움직여 적의 배후를 파고드는 기습 공격. 무방비한 적의 등 뒤를 노려 단검을 깊숙이 찔러 넣는다. 오버 차지 단계 발동 시, 적의 뒤로 즉시 이동하며 추가 출혈 지속피해 적용 #강타 #이동
포이즌 트랩 독이 가득한 주머니를 터뜨려 독 지대를 만드는 함정 공격. 독 지대는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며 범위 내의 적들에게 중독 지속피해,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 감소 적용. 독 지대 안에 있는 동안 급소 회피 확률증가 #연타 #방해 #소환
은신 그림자를 휘감아 적의 시야로부터 벗어나는 은신 기술. 범위 피해를 제외한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은신 상태에서 공격 시, 추가 타격과 함께 타겟 기절 적용 #생존 #이동 #방해
블리츠 러시(궁극기) 보이지 않는 속도로 적들을 휩쓰는 비기. 바람처럼 뛰쳐나가 타겟을 벤 후, 혜성처럼 달리며 주변의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준다. 범위 공격 시, 범위 피해를 제외한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추가로 쓰로잉 봄, 기습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연타 #생존

 

패시브 스킬 설  명
아드레날린 오버 차지 단계 발동 시, 일정 시간 동안 기본 공격 속도 증가(기본 공격 속도 증가 20% 단계별로 4/7/10초 지속)
스닉 어택 적을 브레이크 시킬 시, 일정 시간 동안 기본 공격에 추가 타격 발생(추가 타격 대미지 n, 추가 타격 지속 시간 10초)
전투 숙련: 쾌속 기본 공격에 받는 피해 감소, 적에게 주는 연타 피해 증가(받는 기본 공격 대미지 감소 10%, 연타 대미지 증가 5%)
포이즌 어택 기본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중독 지속피해(중독 지속 대미지 n, 중독 발동 확률 10%)
포이즌 익스플로전 적의 몸에 퍼진 맹독을 단번에 폭발시키는 기술. 스크류 대거, 기습 스킬 사용 시 적이 보유한 중독 지속피해가 즉시 폭발(중독이 폭발하면 남아 있는 중독 피해를 일시에 준다. 폭발 시 주는 중독 대미지 증가, 중독 대미지 증가 5%)

 

 

 격투가

 

© 격투가 캐릭터 (마비노기 모바일, devCAT & NEXON)
© 격투가 캐릭터 (마비노기 모바일, devCAT & NEXON)

 

  격투가는 근접공격, 연계공격, 단일공격, 강타에 특화된 직업이다. 이름에 걸맞게 한 쌍의 너클을 포함한 전신을 무기 삼아 각종 격투술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클래스이며, 가죽으로 만든 경갑옷을 착용한다. 주 스탯은 솜씨, 서브는 의지다.

 

  다음은 격투가의 액티브/패시브 스킬 구성이다.

 

액티브 스킬 설  명
차징 피스트 주먹에 기운을 모아 내지르는 집중 타격. 적에게 돌진으로 이동해 피해를 주며 차징 단계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한다. 상대의 방어를 무너뜨려, 일정 시간 동안 적이 받는 피해 증가. 1단계 연속기 스킬이며, 사용 후 스크류 어퍼 또는 스톰프 킥으로 연계 가능 #강타 #이동 #방해
스러스트 킥 무릎을 올려 급소를 공격하는 무릎 공격. 타겟을 기절시킨다. 1단계 연속기 스킬이며, 사용 후 스크류 어퍼 또는 스톰프 킥으로 연계 가능 #강타 #방해
백 스텝 날렵하게 뒤로 덤블링하며 이동해 거리를 벌리는 회피 기술. 가까운 곳에 적이 있으면 발로 밀쳐 피해를 준다. 착지 후, 다음 연속기 스킬 또는 콤보 스킬 피해량 증가.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이동 속도 증가 #이동 #생존 #보조
버스트 펀치: 1격 오른쪽 주먹을 빠르게 내지르는 신속 타격. 주먹에 담은 기운이 퍼져나가며 범위 피해를 준다. 셋 이상의 적 공격 시, 추가 피해. 1단계 콤보 스킬이며 후속으로 버스트 펀치: 2격 연계 가능 #강타 #보조
섬머솔트: 1격 오른쪽 발을 이용한 신속한 돌려 차기. 거센 회전력을 발판 삼아 적에게 이동해 공격. 1단계 콤보 스킬이며 후속으로 섬머솔트: 2격 연계 가능 #강타 #이동
오버드라이브(궁극기) 육체의 한계를 뛰어넘는 궁극의 오의. 일정 시간,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비약적으로 감소. 자유자재로 기술을 넘나들며 거침없는 맹공을 퍼부을 수 있다. #생존 #보조

 

패시브 스킬 설  명
연계 공격 2단계 연속기 스킬 사용 시, 콤보 스킬 피해량 증가. 3단계 콤보 스킬 사용 시, 연속기 스킬 피해량 증가(스킬 대미지 증가 5%, 스킬 대미지 증가 지속 시간 15초 최대 중첩 수 3)
회심의 일격 1단계 연속기 스킬 사용 시, 다음 연속기 스킬 또는 콤보 스킬 사용 시 추가 타격 발생. 2단계 콤보 스킬 사용 시, 다음 연속기 스킬 또는 콤보 스킬 사용 시 추가 타격 발생(추가 타격 대미지 35%)
전투 숙련: 파멸 기본 공격에 받는 피해 감소, 적에게 주는 무방비 피해 증가(받는 기본 공격 대미지 감소 10%, 무방비 대미지 증가 5%)
응급처치 적 처치 시 공격력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 해당 효과는 일정 시간마다 한 번만 발동(체력 회복 공격력의 15%, 체력 회복 발동 제한 5초)
충격파 궁극기 제외 스킬을 3회 사용할 때마다 범위 피해를 주는 충격파 발생. 충격파 발동 조건은 일정 시간이 지나 초기화(충격파 대미지 n, 충격파 반경 3m, 충격파 초기화 시간 60초)

 

 

 듀얼 블레이드

 

© 듀얼블레이드 캐릭터 (마비노기 모바일, devCAT & NEXON)
© 듀얼블레이드 캐릭터 (마비노기 모바일, devCAT & NEXON)

 

  듀얼 블레이드는 근접공격, 연타공격, 범위공격, 회피에 특화된 직업이다. 이름과 걸맞게 한 쌍의 검으로 쉴 틈 없이 검격을 퍼부어 적을 압도하는 클래스로, 가죽으로 만든 경갑옷을 착용한다. 주 스탯은 솜씨, 서브는 행운이다.

 

  다음은 듀얼 블레이드의 액티브/패시브 스킬 구성이다.

 

액티브 스킬 설  명
스플릿 슬래시 두 개의 검을 깊숙이 찔러 약점을 노리는 급소 공격. 검을 찔러 넣은 후에 날개를 펼치듯 휘둘러 피해. 일정 시간 적의 근접 방어를 일정 비율 무시하는 효과를 얻는다. #연타#보조
더블 크레센트 몸을 크게 회전하여 올려 치는 회전 공격. 공격을 맞고 브레이크된 적은 에어본 적용. 이미 브레이크된 적 공격 시, 큰 피해를 준다. #연타#방해
스핀 러시 회오리바람처럼 휘돌며 베어내는 회전 공격. 순간적으로 몸을 회전해 짧은 거리를 이동하며 주변 적들을 여러 번 베고 범위 피해 #연타#이동#방해
하울링 게일 거센 돌풍처럼 쉴새없이 퍼붓는 연속 공격. 제자리에서 버티고 서서 여러 번 검을 휘둘러 다수의 적에게 피해.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 이동할 수 없다. #연타#보조
글라이딩 퓨리 재빠르게 파고들어 진영을 흩트리는 기습 공격. 강력한 돌진으로 적의 틈새를 파고들어 경로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며 단숨에 이동 #강타#이동
파이널 히트(궁극기) 빛과 같은 기세로 연격을 쏟아내는 극한의 검술. 한계를 초월한 육체로 빛처럼 쇄도하여 공격을 퍼부어 타겟에게 큰 피해를 준다. 타겟이 사라지면 주변의 가장 가까운 타겟을 찾아 공격 #강타#연타#이동

 

패시브 스킬 설  명
피어오르는 열망 궁극기를 제외한 듀얼블레이드의 스킬은 사용 시 질풍의 기운을 획득하고, 질풍의 기운이 4개가 되면 기운을 모두 소모해 강화 스킬을 사용. 또한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질풍의 기운 추가 생성(추가 질풍 자원 생성 1칸, 발동 확률 25%)
재충전 기본 공격 마다 무작위로 스킬 하나의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기본 공격의 위력에 따라 효과 강화(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0.5 - 1.5초)
전투 숙련: 파멸 기본 공격에 받는 피해 감소, 적에게 주는 무방비 피해 증가(받는 기본 공격 대미지 감소 10%, 무방비 대미지 증가 5%)
활기 연타 시, 다음 강타 피해 증가(연타 시 강타 대미지 증가 20%,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바람 칼날 일정 확률로 적을 한 번 더 베어 추가 피해를 주고 질풍의 기운 추가 생성, 기본 공격의 위력에 따라 효과가 강화(기본 공격 추가 대미지 50%, 추가 질풍 자원 생성 1칸, 발동 확률 20%)

 

 

 마치며,

 

 

  오늘은 마비노기 모바일 신규 직업군인 '도적'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시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다음은 각 직업 별 룬이나 육성법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다채로운 콘텐츠와 클래스는 좋으나, 전체적인 밸런스가 조금 아쉽다는 지적이 많다. 이 부분은 분명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개선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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