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민성 대장증후군' 필수 가이드: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by Jun the guest 2025. 3. 9.
728x90
728x90

 

과민성 대장증후군 필수가이드: 음식편 썸네일

 

 

 '과민성 대장증후군' 필수 가이드

 

© Image by storyset on Freepik
© Image by storyset on Freepik

 

  '과민성 대장증후군(IBS)'은 복통, 변비, 설사 등 장의 불편감을 동반하는 기능성 질환으로, 음식에 대한 반응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들과, 반대로 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음식들을 정확히 알고 실천하는 것이 IBS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피해야 할 음식들과 좋은 음식들을 구체적으로 다루어 보았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면 피해야 할 음식들

 

 

 고FODMAP 식품

 

© Seksak Kerdkanno, Pixabay
© Seksak Kerdkanno, Pixabay

 

  '포드맵(FODMAP)'이란 발효 가능한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다당류(Fermentable Oligosaccharides, Disaccharides, Monosaccharides, And Polyols)를 뜻하는 약어이다.

 

 

  • 과일: 사과, 배, 수박, 체리, 복숭아, 망고
  • 채소: 양파, 마늘,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줄기), 콩류(렌즈콩, 병아리콩, 강낭콩 등)
  • 유제품: 락토스(유당)을 포함한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 가공식품: 인공 감미료(아스파탐, 수크랄로스 등)가 들어간 식품들
  • 밀가루 제품: 밀가루를 사용한 빵, 파스타, 피자 등

 

 

  고FODMAP 식품은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어 가스를 발생시키고, 장의 연동 운동을 자극하여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IBS 환자는 이들 식품을 피하거나 섭취 시 적당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지방이 많은 음식

 

© Secoura, Pixabay
© Secoura, Pixabay

 

  지방이 많은 음식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유발하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지방은 장의 연동 운동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복부 팽만, 통증,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트랜스 지방이나 포화 지방을 많이 함유한 음식은 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이를테면 튀긴 음식, 패스트푸드, 고지방 육류, 버터, 치즈, 고지방 유제품 등의 지방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만으로도 IBS 증상 완화에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다.

 

 

 카페인과 알콜

 

© Emre, Unsplash
© Emre, Unsplash

 

  카페인과 알콜은 장을 자극하여 설사를 유발하거나 복부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다. 카페인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알콜은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어 IBS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커피, 에너지 음료, 술, 탄산음료, 콜라 등의 과도한 카페인과 알콜은 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이들 음료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인공 감미료

 

© Image by freepik
© Image by freepik

 

  인공 감미료는 대장에서 발효되어 가스를 발생시키며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인공 감미료는 설탕 대신 사용되기도 하지만, 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

 

  특히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소르비톨과 같은 감미료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에게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다이어트 음료, 무설탕 껌, 인공 감미료가 포함된 가공식품 등이 이에 속한다.

 

 

 글루텐을 포함한 음식

 

© Image by topntp26 on Freepik
© Image by topntp26 on Freepik

 

  일부 IBS 환자들은 글루텐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글루텐은 밀가루에 포함된 단백질로, 일부 사람들에게는 IBS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모든 IBS 환자가 글루텐에 민감한 것은 아니므로,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빵, 피자, 파스타, 케이크 등의 음식들은 변비나 복부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글루텐이 포함된 음식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들

 

 

 저FODMAP 식품

 

© Joanna Kosinska, Unsplash
© Joanna Kosinska, Unsplash

 

  고FODMAP 식품을 피하고, 저FODMAP 식품을 섭취하면 IBS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FODMAP 식품은 대장에서 발효가 적게 일어나므로, 장에 부담을 덜 주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 과일: 바나나, 블루베리, 딸기, 오렌지, 매실 등
  • 채소: 당근, 시금치, 호박, 감자, 오이, 파프리카 등
  • 단백질: 닭고기, 칠면조, 연어, 달걀 등
  • 유제품: 락토스 프리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이러한 저FODMAP 식품은 복부 불편감을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해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 Image by chandlervid85 on Freepik
© Image by chandlervid85 on Freepik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만, 과도한 섬유질 섭취는 IBS 환자에게 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섭취가 중요하다.

 

  부드러운 섬유질을 포함한 식이섬유가 장에 부담을 덜 주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를테면, 오트밀, 고구마, 아몬드, 치아시드, 퀴노아 등이 이에 속하며 이러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때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로 동반된다.

 

 

 건강한 지방

 

© Karyna Panchenko, Unsplash
© Karyna Panchenko, Unsplash

 

  건강한 지방은 장 건강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장의 염증을 완화시켜 IBS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연어, 아마씨, 호두 등의  음식은 장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유익하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

 

© DONGWON LEE, Pixabay
© DONGWON LEE, Pixabay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주어, IBS 증상 완화에 유익하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은 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김치, 요구르트, 케피르, 발효된 채소 등의 발효 식품은 장내 좋은 세균의 성장을 도와 장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따뜻한 국물 음식

 

© DONGWON LEE, Pixabay
© DONGWON LEE, Pixabay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이 장에 덜 자극적이다. 따뜻한 수프나 국물 음식은 장을 편안하게 해주며, 소화가 용이해진다.

 

  닭고기 수프, 야채 스튜, 된장국, 미소국, 죽 등 따뜻한 음식은 장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 과정에서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마치며,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개인의 장 상태와 반응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음식 섭취와 식단 관리는 증상 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IBS 증상은 음식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생활 습관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으므로, 올바른 식단 외에도 스트레스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이 함께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찾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IBS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관련글 바로가기

 

 

 

먹으면 탈, 안 먹어도 탈 - '과민성 대장증후군' 제대로 알아보기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위한 필수 가이드    우리는 일상 속에서 심장, 폐, 뇌와 같은 주요 장기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지만, 정작 우리의 '장(腸)'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해보지 않는다. 그러나 장

jun-ordinary.tistory.com

 

 

728x90
300x250

home top bottom
} home top bott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