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날의 검, '도파민 D4 수용체(DRD4)'에 대하여

by Jun the guest 2025. 3. 15.
728x90
728x90

 

도파민에 담긴 비밀, DRD4 썸네일

 

 

 도파민, 그저 기분 좋은 신경전달물질일까?

 

© 도파민 분자의 Ball & Stick 모델, 색상 설명: 탄소-검정, 수소-흰색, 산소-빨강, 질소-파랑 (Jynto talk, Wikipedia)
© 도파민 분자의 Ball & Stick 모델, 색상 설명: 탄소-검정, 수소-흰색, 산소-빨강, 질소-파랑 (Jynto talk, Wikipedia)

 

  이제는 우리에게 친숙해진 단어 '도파민(Dopamine)'. 도파민은 흔히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는 알고 보면 반쪽짜리 진실이다. 도파민은 그저 기분을 좋게 만드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동기부여, 보상 예측, 위험 감지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특히, 도파민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는 수용체에 따라 달라진다. 도파민 수용체는 크게 'D1 계열(D1, D5)'과 'D2 계열(D2, D3, D4)'로 나뉘며, 각기 다른 신경회로에서 독특한 역할을 한다.

 

© H. B., Pixabay
© H. B., Pixabay

 

  그중에서도 D4 수용체(DRD4)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도박 중독, 모험심과 같은 행동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학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오늘은 도파민 D4 수용체가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우리의 성격, 행동, 질병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살펴보겠다.

 

 

 D4 수용체의 독특한 특징

 

 

  D4 수용체는 D2 계열에 속하지만, 다른 도파민 수용체들과는 차별화되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높은 유전적 다양성

 

© Victoria, Pixabay
© Victoria, Pixabay

 

  D4 수용체는 유전적으로 다양한 변이를 가지고 있다. 특히, D4 수용체 유전자는 'VNTR(Variable Number Tandem Repeat)'이라는 반복 서열을 포함하고 있어 개인마다 다르게 발현될 수 있다. 이 변이는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전두엽 및 변연계에서의 발현

 

© 'Medical gallery of Blausen Medical 2014' WikiJournal of Medicine 1 (2). DOI:10.15347/wjm/2014.010. ISSN 2002-4436.
© 'Medical gallery of Blausen Medical 2014' WikiJournal of Medicine 1 (2). DOI:10.15347/wjm/2014.010. ISSN 2002-4436.

 

  D4 수용체는 주로 전두엽과 변연계에서 발현된다. 전두엽은 충동 조절과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영역이며, 변연계(Limbic System)는 감정과 보상을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즉, D4 수용체는 우리의 충동성, 모험심, 감정 반응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약물 반응성과 치료 타겟

 

 

  D4 수용체는 조현병(정신분열증) 치료제, ADHD 치료제 등의 약물 타겟으로 연구되고 있다. 기존 도파민 관련 약물들은 여러 도파민 수용체에 작용하지만, D4 수용체만을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약물이 개발된다면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D4 수용체와 성격 형성의 관계

 

© Herbert Bieser, Pixabay
© Herbert Bieser, Pixabay

 

  그런가 하면, D4 수용체의 유전적 변이는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 모험심과 탐색 행동

    연구에 따르면, D4 수용체 유전자 변이(특히 7번 반복형, DRD4-7R)를 가진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더 높은 모험심과 탐색 행동을 보인다. 이들은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며, 여행을 즐기거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 충동성과 리스크 테이킹

    같은 변이를 가진 사람들은 충동성이 높고, 리스크를 감수하는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일부 연구에서는 이 변이가 도박 중독이나 약물 남용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

    D4 수용체의 특정 변이는 사회적 행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DRD4-7R 유전형을 가진 사람들은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경향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008년 콜롬비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DRD4-7R 유전형을 가진 사람들은 더 높은 탐색 행동을 보였으며, 이는 유목 생활을 했던 조상의 영향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되었다. —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D4 수용체와 ADHD

 

 

  D4 수용체는 ADHD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 ADHD 환자의 상당수가 D4 수용체 유전자의 특정 변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 변이는 도파민 신호전달을 조절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쳐 주의력 결핍충동적 행동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 ADHD 치료제인 '메틸페니데이트(리탈린)'는 도파민 수치를 증가시켜 D4 수용체를 포함한 여러 도파민 수용체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한다.

  • 2001년 발표된 연구에서는 ADHD 환자군에서 D4 수용체 유전자의 7번 반복형이 더 자주 발견되었으며, 이는 행동 조절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되었다. — Molecular Psychiatry

 

 

 도파민의 위험성

 

© 본문 내용과 관련 없음, Image by wirestock on Freepik
© 본문 내용과 관련 없음, Image by wirestock on Freepik

 

  우리가 잘 알다시피 D4 수용체는 중독 증상과도 관련이 있다.

 

 

  • 도박 중독: 일부 연구에서는 D4 수용체의 특정 변이가 있는 사람들이 도박 중독에 더 취약하다고 보고했다. 이는 보상 시스템과 충동 조절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 약물 남용: 마약류 또는 니코틴 등의 약물은 도파민 시스템을 강하게 자극하는데, D4 수용체의 변이가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다.

  • 인터넷 중독 및 SNS 사용 패턴: 최근 연구에서는 D4 수용체의 변이가 인터넷 중독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했으며, 이는 보상 체계의 민감성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

 

 

  2009년, '독일 본 대학(Rheinische Friedrich-Wilhelms-Universität Bonn)' 연구팀은 도박 중독 환자들에게서 D4 수용체 유전자의 특정 변이가 일반인보다 더 많이 발견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는 우리에게 도파민의 위험성에 대해 시사한다. — Journal of Neuroscience

 

🤙한국 도박문제 예방 치유원: 02-740-9100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당신의 고통에 깊은 아픔을 느낍니다!” 중앙센터에서는 찾아오시는 순간부터 건강한 가정으로 회복될 때까지 도박문제뿐만 아니라 가족문제, 재정/법률문제 등을 통합적으로 도울 수 있는

www.kcgp.or.kr

 

 

🤙한국 마약퇴치 운동본부: 국번 없이 1342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_마약류 및 약물남용예방 종합사업_Korean Association Against Drug Abuse(KAADA)

 

www.drugfree.or.kr

 

 

 신약 개발과 유전자 치료의 가능성

 

© Image by freepik
© Image by freepik

 

  그럼에도 불구하고 D4 수용체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새로운 치료법이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

 

  • 맞춤형 정신과 치료: D4 수용체 유전자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ADHD, 조현병 치료제가 개발될 수 있다.

  • 도파민 수용체 선택적 약물: 기존의 도파민 관련 약물보다 부작용이 적은 선택적 치료제가 연구되고 있다.

  • 유전자 편집 기술: '유전자 가위(CRISPR)'와 같은 기술을 활용해 D4 수용체 유전자를 조작함으로써 중독, 충동 조절 장애 등을 억제 및 예방하는 치료법이 등장할 수도 있다.

 

 마치며,

 

 

  이렇듯, 도파민 D4 수용체는 우리의 성격, 충동 조절, 모험심, 중독성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며, ADHD와 같은 질환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향후 D4 수용체를 둘러싼 연구가 더욱 활발히 진행된다면, 인간 행동과 정신 건강을 이해하는 새로운 길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도파민에는 오로지 좋은 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과할 경우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728x90
300x250

home top bottom
} home top bottom
}